[패턴 포커] 포커 한 판 치시죠?
학습 곡선을 줄이며, 단기간에 쉽게 새로운 것들을 받아 들일 수 있을까? 그것에 대한 대답은 바로 놀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저희 EVA팀과 같이 Pattern Poker를 쳤습니다. 정말 놀이와 학습이라는 두가지 토끼를 잡은 좋은 게임이었습니다. Pattern Poker (패턴 포커)라는 이름이 다들 생소하시리라 봅니다. AsianPLoP에서 만난 Refactoring to Pattern의 저자인 Joshua Kerievsky가 창안안 방법이며, 구입할 방도가 없어서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 게임의 룰을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패턴 포커 방법
1. 먼저 각 팀당 3장의 카드를 나눠 같습니다. 1팀당 2명으로하며 , 1개의 카드를 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잘 모르는 패턴이거나, 또는 서로 연관성을 찾기 힘든 패턴을 빼 버리시면 됩니다. 또한 다른 카드와 교환을 하셔도 되구요. 룰은 그야 말로 유동적입니다. 그리고 인원수나 정책은 얼마나 유동적입니다. 중요한 것은 소외당하는 분이 없도록 적절히 팀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2. 자 그럼 두개의 카드를 가지고 팀원들끼리 서로 머리를 맞대어 두개의 패턴을 조합한 재미난 StoryTelling을 만들어 내는겁니다. 시간은 많이 드린다고, 좋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는거같습니다. 패턴에 익숙하신 분은 10분정도면 재미난 얘기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초급자를 한 게임은, 디자인 패턴 책을 가지고 오픈북으로 그 패턴을 익히고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30분 정도, 그러면 충분히 패턴을 파악할 수 있죠.
3. 자 그럼 만든 얘기들을 멋있게 발표를 합니다. 이때 만든 얘기또한, 청중들을 정확히 파악해서 알아듣기 쉽게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시스템을 파고 들면 좋아하실 분도 있지만, 대충 개요만 알고 싶으신 분도 있죠. 또한 흥미진진한 소재들과 연결해서 발표하면, 더욱 기억에 남게 되겠죠.
4. 드디어 점수를 매깁니다. 발표하신 분은 누가 몇점을 주었는지 모르게 하기 위해, 고개를 푹 숙이고 있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럼 나머지 사람들이 손으로 5점부터 1점을 줍니다. 그래서 총 합을 내는거죠. (물론 주사위나 물건들을 활용해서 줄수도 있습니다, 주사위가 6점까지 가리킬수 있으니, 점수의 차가 더 나겠죠) 병진님은 후하게 5점을 주셨네요 🙂
5. 자 그리고 점수를 취합해 최고 팀에게 시상을 해주는 겁니다. 상품이 3000원 밖에 되지 않았지만, 우승하신 영현님과 오현님은 3000원으로 로또를 사서 10억으로 불려오겠다는 각오를 보여주셨습니다. 연락이 되지 않는걸 봐서는 설마 당첨 되신걸지도.. 모르겠네요 🙂
게임을 경험한 느낌들 (회고들)
저희 EVA식구들이 느낀 경험들을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다들 좋은 피드백만 주셔서, 어렵네요 🙂
김 영현님
특히 영수님의 블로그에서만 보던 패턴 포커를 실제로 경험해 보아서 좋았습니다. 특히 스토리텔링을 통해 패턴을 연계시키는 과정이 어렵기는 했지만 패턴을 습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은 GoF 패턴만 포함되어 있지만, 영수님이 말 씀하신 것 처럼 다른 패턴들도 포함해 패턴 포커 세션을 자주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이 번 스터디때 저는 권오현님과 짝을 이루어 패턴 포커를 쳤습니다. 세장의 패턴 카드를 받았는데 그나마 친숙한 Proxy 패턴과 Facade 패턴을 남기고 Interpreter 패턴은 버렸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이 두 패턴을 연결시킬지 막막했지만, 권오현님과 의논을 하면서 살을 더해나가니 나름 괜찮은 스토리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천 우형님
패턴의 개념과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이 게임은 상당히 매력 있었어요. 여기에서 사용된 패턴은 GoF의 패턴들을 이용했었잖아요. 이 패턴들을 공부할때는 꽤 어렵고, 딱딱한 부분이 많았었죠. 그렇지만, 이를 이용해서 이렇게 재밌게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이야기를 만들어 즐길수 있다는게 신기하면서 재밌었어요.모두들 스타 크래프트나 카트라이더등 대중적인 게임하시죠? 마치.. 처음 게임을 배울땐 뭐가 먼지 몰라서 헤매지만, 방법만 알면 신나게 즐기듯이 이 패턴포커도 익숙해지면 좀 더 재미를 느낄수 있다 생각했어요. 또 이를 넘어서서 프로젝트에도 유연하게 적용시킬수 있겠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
김 현종님
실제 공부 할때는 엄청 딱딱 하고 이해 하기 힘들 었던 기억이 좀 있습니다. 패턴 포커 를 하면서 패턴을 모르는 사람들도 싶게 다가갈수 있는 계기가 될듯 합니다
소감및 패턴 포커를 다운 받을수 있는 곳
패턴 포커를 통해 얼마든지 다른 분야에 빠르고,쉽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혔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비슷하게 다른 분야에도 만드셔서, 많은 분과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패턴 포커를 다운 받으실 수 있게, Slideshare에 공유해 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으셔서 마음대로 쓰세요. 단 짜르시고 코팅하시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 다음은 패턴 칵테일을 여러분들에게 소개드리겠습니다.
[…] This post was mentioned on Twitter by Sangchel Hwang(황상철), Youngsu Son. Youngsu Son said: [패턴 포커] 포커 한 판 치시죠?: 학습 곡선을 줄이며, 단기간에 쉽게 새로운 것들을 받아 들일 수 있을까? 그것에 대한 대답은 바로 놀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http://goo.gl/fb/XTurP […]
오 멋집니다. 설계과정 패턴교육때 당장 써봐야 겠습니다. 근데 조커의 역할은 뭔가요?
조커는 마음에 드는 패턴을 자기가 임의로 선정해서 스토리를 만들수 있습니다.
매우 유리한 카드죠 🙂
패턴 카드 널리 퍼뜨려 주세요 🙂 ㅋㅋㅋ
재미있네요 ㅎㅎ
어떤 스토리들이 나왔는지 궁금해요
취합되는 대로 역시 블로그를 통해서 공유하겠습니다. 🙂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해요. 같이 포커를 치실려면 언제든지.. 오세요!!
Facebook 답글 보고 들어왔어요. GOF패턴.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 보았고, 적용해 보았고, 시도해 보았다죠. 아님.. 무늬만 보았다던지요.
하지만 감을 잃으면 또 잊혀져 가는게 패턴 ㅋ.
그리고 자만하면 무분별하게 쓰이게 되는것이 패턴같아요.
학습을 게임화해 능률을 높이는 것. 참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라고 생각됩니다.~^^
근데 삼성 DMC에 아직도 계세요?
GoF 패턴이 Micro 패턴이다 보니,
실제 도메인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건 사실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특정 도메인에서는 자주 안사용되는 패턴이 존재하기 마련이죠.
전 개인적으로, visitor 나 command는 그리 많이 써보지 않은거 같습니다…
6월말 7월초 행사가 준비되어 있으니 같이 해보지요. 데브피아를 통해 MS 장소를 대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ㅋㅋ 제가 DMC로 간건 불과 3개월 밖에 안되서 ㅋㅋㅋ.. 여튼 어떻게 제가 DMC에 있는걸 아셨어요. 놀라워요 🙂 역시 비밀은 없군요. 덜덜..
[…] 패턴 포커를 통해서 스토리텔링을 하는 게임 방법도 있습니다. 두명이 한 팀이 되어서 3장의 카드를 뽑고, 뽑은 카드중 […]
[…] 블로그에서 다시 볼 수 있네요. https://arload.wordpress.com/2009/04/21/miss_pattern_tp/ https://arload.wordpress.com/2010/06/04/pattern_poker/ 천성적으로 머리가 나빠서 정리하며 기록해 두지 않으면 기억을 못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