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6, 2009 — arload
Grady Booch의 패턴 분류
굳이 이 분이 누군지 말 안해도 다들 아실겁니다. 🙂 바로 Grady Booch 입니다. UML을 탄생시킨 3인방 중에 한명이며, 지금의 소프트웨어 공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신 분이죠 .
Grady Booch의 끊임없는 지적 호기심을 보여주는 좋은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바로 Handbook of Software Architecture 라는 사이트 입니다. 아마 아실 분은 다 아시겠죠 :). 여기에 Pattern들에 대한 보물이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지구상에 발표된 패턴들을 잘 요약해 놓고, 적절하게 다양한 관점으로 분류하고 잘 요약정리해 놓았습니다. 단순히 GoF, POSA, PLoP 에 나온 분류 보다 훨씬 자세하게 잘 분류되어 있고, 지구상에 많은 패턴을 끊임없이 요약 정리하고 계시다니.. 대단하시네요. 저도 나름대로 분류 작업을 진행해야 겠네요 🙂
Grady Booch 는 아래와 같이 5개의 다양한 관점으로 패턴들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 Discipline (분야) –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 (SDLC) 관점으로 세분화
- Domain – 다양한 Business 도메인으로 분류
- Technology – 기술적인 관점으로 분류
- Type – 패턴의 타입 별로 분류
- View – 4 + 1 Architectural View를 약간 변형 시킨 관점으로 분류
MindMap(Freemind) 과 PDF 를 첨부하겠습니다. 패턴 하나 하나가 어디에 속하는제 표기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큰 카테고리 별로 나누었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신 패턴이 어디에 속하는지 알고 싶으시면 Handbook of Software Architecture 사이트를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