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세미나 후기] 모바일 플랫폼 현황과 전략 그리고 안드로이드 이야기..
오랜만에 지방에 강의를 하러 내려갔습니다. 강의 비용은 서울에 비해 많이 적은 편이며, 이동 시간과 차비 그리고 하루를 꼬박 다 날려야 하기 때문에. 금액만 보면 솔직히 지방에 가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전 지방은 찾아 내려가는 편입니다. 저 역시 고향이 부산이라, 지방 개발자의 서러움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마에 과정에 만난 제자이며, 청출어람이라고 평할수 있는 고액 수입자인 Sleep if you can의 신재명 대표님과 같이 내려갔습니다. 먼길을 마다않고 같이 가준 신재명 대표에게도 정말 감사하구요.
도착을 하자 마자 깜짝 놀랐습니다. 현수막과 포스터까지 곳곳에 부쳐져 있었거든요.. 참 예전 생각이 많이 났습니다. 지방 에서 무엇을 하겠다고 깔짝 거리는 시절. 아는것도 없으면서 잘난체 하고, 정보를 몰라 좌절하는 옛날 기억들이 났습니다.
다행히 세미나는 잘 마쳤고, 기차를 타고 올라오는데. 감사의 메일을 4통이나 받았습니다. JCO 세미나에서 몇백명 앞에서 해도 오지 않는 메일들을 단 100명 세미나에서, 진심어린 감사함과 진로 문의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순간 씁쓸한 생각이 나기도 했습니다. 아 지방에 있는 분들은. 정말 지식에 목 말라 하고 있구나. (100명이면 많이 온거라는 말씀에. 좀 짠 하더라구요..)
지방에서도 적은 예산으로 묵묵히 길을 만들어 가 주시는 대구 디지털 산업 진흥원 분들과 적은 금액으로도 지방에 강의를 하신 (류현석 소장님. 유석문 이사님) 두 분의 자세도 본받게 되더라구요. 부산 개발자 그룹도 생각이 많이 나더라구요. 더 지식 공유에 힘쓰고. EVA팀과 소마에 제자들과 함께 현업에 필요한 잘 정리된 자료들을 만들고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강의 자료와 ANDROID UI PATTENS APP을 공유해 드립니다.
꽤 개발자에겐 유명한 앱이었으나, 어느날 market에서 사라졌습니다. 제가 apk를 가지고 있어서 추출해서 공유합니다.
모바일 트랜드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 블록 + Volley 추가 버전
대구 까지 오셔서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별 말씀을요.. 좋은 하루 되세요 🙂